현재 SONYLOVE 블로그는 사이드바가 우측에 위치하는 2단 구조로 되어 있다.

나는 카테고리와 최신글 및 댓글 정보들이 바로 보이는 사이드바를 좋아한다. 그래서 사이드바를 우측에 고정해서 항상 보이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블로그의 일부 페이지는 사이드바를 숨겨서 보이지 않도록 하고 전체 화면으로 보여주는 페이지들이 존재한다. 본문 글도 일부는 사이드바를 보이지 않도록 한 경우도 있다. 

전체 화면을 이용해서 해당 내용을 크고 가득차게 볼 수 있도록 만들고 싶어서 사이드바를 숨김 처리 하고 있다.

일부 페이지 때문에 블로그를 1단 구조로 바꾸고 싶지는 않다. 1단은 일부 글에서는 좋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2단 구조가 좋다.

사이드바가 없는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을 하려면 로고를 클릭해서 홈페이지로 가거나 방명록 버튼 등 다른 보여지는 버튼을 이용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사이드바가 없는 첫페이지와 전체 화면 페이지에서 버튼을 만들어 필요할때마다 사이드바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이드바 보기 버튼

우측 하단에 사이드바 버튼을 설치한 첫페이지의 화면이다.


버튼을 클릭했을때 사이드바가 화면 위로 나타난 화면이다.

이제 2단 구조의 블로그를 하면서 1단 블로그를 부러워할 필요가 없어졌다. 1단으로도 2단으로도 원할때는 자유 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만세!!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