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꾸미기를 하다 보면 여러가지 문제들을 직면하게 된다. 현재 이 블로그에는 여러가지 에러들이 존재한다. 간단하게 해결되는 것들도 있긴 하지만 해결이 불가능한것들도 있고 어려운 것들도 있고 내가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들도 있다.

지금까지 알고 있으면서도 방치한 오류들 조차도 많다.

특히 익스플로러 사용환경에서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내가 익스플로러가 설치된 컴퓨터가 없어 그동안 확인하지 못하기도 했다.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특별히 문제가 될만한 것은 없어 보인다. (파이어폭스는 span 태그의 줄 넘김 버그만 해결하면 된다. 간단히 해결되는 거라 문제라 할것도 없다.)

하지만 익스플로러는 버그가 다양하고 심각하다.



1애니메이션 효과시 화면 떨림

이 블로그에는 여러곳에 애니메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첫페이지에서 부터 화면 이곳 저곳... 멈춰있는 정적인 화면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블로그도 살아 숨쉬는 느낌이 드는게 좋다.

애니메이션 효과들의 경우 마이크로 소프트의 익스플로러에서만 화면 떨림이 발생한다. 사용자가 점점 줄어드는 익스플로러를 위해 애니메이션을 모두 삭제할 수는 없다. 그래서 익스플로러에서만 애니메이션이 작동하지 않도록 효과를 삭제했다. 애니메이션을 삭제하니 화면 떨림은 사라졌다. 하지만 더 이상 화면이 움직이지 않는다.

사파리나 크롬 등 다른 브라우저는 전과 동일하게 애니메이션이 작동한다.

2스크롤시 고정메뉴들의 떨림

블로그에는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부분들이 존재한다. 상단에 로고와 블로그 이름 설정 검색등이 위치한 상단바와 오른쪽 카테고리와 최신 글 최신 댓글이 포함된 사이드바가 화면에 고정되어 있다. position fixed 로 고정된 부분들은 화면을 스크롤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스크롤 동시에 움직인다.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다른 브라우저는 화면에 그대로 고정되어 있지만 익스플로러에서만 덜덜덜 거리는 증상이 발생한다.

이 현상은 항상 존재하는 것 같지는 않다. 같은 설정이더라도 어떤 경우에는 떨림이 발생하지 않기도 한다. 무슨 차이인지 나도 알 수 없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이미 여러사람들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

웹관련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해결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었다. 그 방법들을 하나씩 시도해 보았으나 이 블로그에서는 해결되지 않고 계속 그 문제가 발생하였다. 시도 했던 방법들 중 HTML 과 BODY 의 CSS에 overflow 를 추가하는 설정법을 통하여 떨림은 해결하였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다. 이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다른 문제가 새로 발생하였다.

익스플로러는 이제 제대로 보여지지만 모바일 환경의 iOS 사파리에서 스크롤링 가속효과가 작동하지 않는다.

이에 대한 여러가지 해결 방법(-webkit-overflow-scrolling:touch)도 제시되어 있지만 시도해보니 또 다른 더 큰 문제가 발생된다. 문제 하나 해결하면 다른 문제가 생기고...

애플 모바일 사파리에서의 스크롤링 가속 효과는 일단 포기하기로 했다. 익스플로러를 위해..

마음 같아서는 익스플로러는 모두 포기하고 싶지만 아직까지는 익스플로러의 사용자 수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 당분간은 이대로 유지하려고 한다.

차후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현저히 줄어들게 되면 익스플로러는 포기하게 될 것이다.

이제 제발 익스플로러는 좋은 곳으로 보내주고 놓아주길;;;

미디어 쿼리를 이용해 스크롤시 떨리는 문제와 사파리 스크롤링 가속효과는 일단 해결했다.

스킨을 새로 만들었다. 기존에 발생하던 모든 문제들이 해소되었다. 당연한건가 ㅎㅎ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MOOW 저는 익플까지 고려해 만들 능력이 없어서... 그냥 포기해버렸어요 ㅎㅎ 저도 익플 안 쓴지 5년이 넘어가고 아직 수정 중이라 검색 방지 걸어놔서 방문객도 없고... 그치만 왠지 신경쓰이는 ㅠㅠ 지긋지긋한 익플 사라져버렸음 좋겠네요 크크
    요즘엔 엣지를 많이 써서 이 브라우저에 맞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어요. 근데 아직 관련 태그가 없는 듯 해서 아쉬워요.
    2017.07.25 18:56 신고
  • 프로필사진 SONYLOVE 저도 지금까지 익플은 거의 무시하고 하다가 이번에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시도했는데 역시나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익플은 여러 해결 방법이 있긴 하지만 엣지는 거의 아무런 방법이 없어요. 더우기 익플에서 발생하는 오류가 엣지에서 거의 대부분 그대로 발생하기도 하고요. 있는 그대로 기본적인 상태로 사용할게 아니라면 엣지를 목적으로 스킨을 만든다는건 너무 험난한 시도가 될거 같은데요.
    2017.07.26 21:12 신고
  • 프로필사진 별빛사랑 아직도 XP 쓰는 분도 있던데.. 저는 깜짝 놀랬습니다. 따로 쓰는 것도 아니고 메인으로 아직도 XP를 쓰는 분은 참 여러모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2017.07.25 19:08 신고
  • 프로필사진 SONYLOVE XP 를 아직도 사용하다니.. 대단하긴 하네요. ㅎㅎ
    근데 현재 발생하는 문제들은 구버전의 익플 뿐만 아니라 최신 버전의 익스플로러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문제라서 익스플로러를 벗어나지 않고서는 방법이 없겠더라고요.
    저도 지금은 익스플로러 사용자도 어느정도 사용할 만한 정도로 해놓기는 했지만 어느 순간 완전히 버리는 날이 올거에요. 익스플로러에 맞춰 한다는게 너무 문제가 많고 해결하기가 쉽지 않아요.
    2017.07.26 21:15 신고
  • 프로필사진 땀똔 저도 스킨을 마구잡이로 수정하다보니..
    코드가 꼬이는지 IE 11에서만 먹히지 않는 부분이 생기더군요..

    프로그램 자체도 엄청 무겁고 속도도 느린데.. 그걸 왜 고집하는지...
    IE 유저들.. 웹킷 계열로 좀 갈아타줬음 좋겠습니다.. ㅋ
    2017.07.26 16:18 신고
  • 프로필사진 SONYLOVE 동감입니다. ㅎㅎ
    제발 익스플로러 좀 버려주세요!!
    윈도우에 브라우저가 익스플로러만 있는 것도 아닌데;;;
    마이크로소프트는 만들거면 제대로 좀 만들던가;;
    2017.07.26 21:17 신고
  • 프로필사진 liontamer 아앗 저는 익스플로러 쓰는데 흐흐흑... 그래서 가끔 소니러브님 블로그 오면 버벅거리긴 해요 ㅋㅋ
    하지만 저와 같이 컴지식이 별로 없는 무지한 사람들은 익스플로러가 아직 편해서 쉽게 갈아타지 않을지도 흑흑...
    2017.07.26 21:48 신고
  • 프로필사진 SONYLOVE 이참에 한번 다른 브라우저를 써보셔요.

    네이버에서 새로 만든 웨일 브라우저도 디자인이 마음에 들던데요..

    기능도 크롬과 거의 유사해서 성능도 나쁘지 않고 크롬이나 웨일이나 파이어폭스 등 어떤걸 써도 익스플로러보다는 훨씬 사용하기 좋을꺼에요.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지 한번 써보면 다시 익스플로러로 돌아가고 싶지 않으실거에요. ㅎㅎ
    2017.07.27 09:22 신고
  • 프로필사진 작은불빛 제 친구는 Windows 10에서도 익스를 쓰려고 굳이 보조프로그램에 있는 걸 끄집어 냈더라고요..제 다른 친구와 함께 저지했습니다.(ㅎㅎ) 같은 회사 엣지나 크롬을 쓰라고 얘기해서 결국 그 친구 크롬쓰고 있네요.
    익스플로러, 진짜 놓아줄 때가 되었는데, 아직도 많은 분들이 참 좋아해주셔서 저도 스킨 만들면서 조금 고민입니다.
    2017.08.06 14:52 신고
  • 프로필사진 SONYLOVE 크롬이 여러모로 잘 만든거 같긴 해요. 사파리도 좋긴 한데 크롬이 성능은 훨씬 낫긴 하더라고요. 편해서 쓰긴 하는데 사파리도 좀 성능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ㅎㅎ 2017.08.06 19:43 신고
  • 프로필사진 와말남 와 진짜 처음 보고 너무 신기했어요 전 이쪽으론 완전 초짜라 ㅜㅜ 2017.08.12 20:08 신고
  • 프로필사진 SONYLOVE 저도 시작할때는 다른분들과 비슷했어요.
    하나씩 하다보니;;;
    너무 빠지지는 마시길.. ㅎㅎ
    2017.08.12 20:5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