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홈페이지




문서 작성 및 편집 소프트웨어인 한컴오피스 한글은 유료 소프트웨어이다. 나는 맥용 한글 2014 MLP 버전을 아이맥과 맥북에 사용하려고 3PC 용으로 출시하자마자 구입했다. (한글 2014 VP for MAC 홈에디션 구입 ) 요즘 한컴오피스 한글 구입에 관한 유입글이 있어 링크를 따라가보니 중고나라에서 맥용 한글 공동구매에 관한 글들이 눈에 띈다.

원래 판매 가격보다 훨씬 낮게 판매되기에 공동구매 참여자가 많은듯 하다.

해당 글을 확인해 보니 3PC 용 버전을 구입해서 시리얼을 3명이 나누어 공유하는 형태로 사용하려는 듯 하다. 90년대도 아니고 (물론 이때도 잘못된 일이긴 하지만..) 20여년이 지난 아직도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하다니..









한명이 구입해서 아이디를 만들어 등록하고 3명이 아이디와 비번, 시리얼 번호를 공유하는 형태이다.

맥용 한글은 아직 크랙이 되지 않아 구입하는것 외에는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구입은 하긴 해야겠는데 한글에서 한 개인이 여러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3PC 버전을 여러 사람이 사용함으로써 악용하고 있다.

한컴에서도 물론 이런 상황에 대해 문제를 알고 있겠지만 좀 더 확실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내가 만약 그 상황에 있다면 차라리 내가 해당 제품을 구입하고 나머지 다른 사람들에게 넘겨줄것이다. 나중에 아이디를 임의로 변경하거나 한컴의 정책이 바뀌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생겨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럼 그때가서 다시 구입할것인가? 남들보다 저렴하게 샀으니 괜찮으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