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나는 외국의 웹사이트들을 둘러보는게 하루의 중요한 일과이다.

오늘은 어떤 멋진 사이트가 있을지 기대도 된다.

최근 웹사이트들을 구경하면서 느낀 점들을 간단히 적어보고자 한다.


점점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웹사이트들이 많아지고 있다. 워드프레스가 아닌곳도 많지만... 그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사이트는 비슷하기도 하고 단순한 느낌은 있다.

그래도 최근 만들어지는 사이트들은 일반적인 경향은 있는듯 하다.

1 햄버거 메뉴 버튼

가장 뚜렷한 특징은 메뉴 버튼이다. 햄버거 메뉴가 유행한지는 꽤 오래 되었지만 점점 메뉴 버튼을 사용하는 사이트가 늘어나고 그 형태나 애니메이션이 다양해지고 화려해지고 있다. 단순히 제이쿼리를 넘어 트윈맥스, SVG MORPHING 등 다양한 효과를 이용하기도 한다.

2 페이지 전환 효과

기존의 단순 로딩방식의 전환 효과에서 플립이나 로테이션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들로 화려해 지고 있다.

3 스크롤 애니메이션 효과

스크롤시 좌우에서 나타나는 움직임이나 확대되면서 나타나는 움직임, 배경의 움직임 등 스크롤 효과는 거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가로방향 스크롤 방식의 화면 구성도 종종 볼 수 있다.

4 기타

한참 일본의 웹사이트들을 보던 시기가 있었다. 지금도 물론 보기는 하지만.. 좀 더 다양한 나라들의 웹사이트들을 구경하고는 한다.

예전에는 일본의 웹사이트들만의 일러스트적인 귀요미 특징들이 많았는데 일본도 점점 세계적인 분위기에 맞춰 머터리얼 스타일로 변해가고 있는듯 한 기분이 든다. 개인적으로는 전에 추구하던 일본의 둥글둥글 스타일을 더 좋아한다. 이미지가 많이 사용되는게 단점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