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수리와 농사일이 어느정도 끝나고 여유가 좀 생기다 보니 요즘에 스킨 꾸미기에 열중이다. -.-; 그렇다고 블로그가 크게 변한것은 없고 눈에 잘 띄지않는 소소한 것들이다.

아이콘 폰트를 만든다거나 메뉴바를 추가한거라던가...

지금까지는 컴퓨터로 블로그를 주로 봐와서 모바일 환경은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 오늘 휴대폰으로 블로그를 둘러 보니 너무 복잡하고 불필요해 보이는 요소들이 많이 보인다. 컴퓨터로 보는 화면에 비해 정리가 되지 않은듯 어수선해 보인다.

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니 컴퓨터 환경의 화면을 무조건 모바일에 다 쑤셔 박아 넣으려고 해서 어수선한 시장바닥처럼 느껴진듯 하다.

그래서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여 블로그 모바일 환경 구성을 간소화 해보았다.

컴퓨터 화면의 블로그 첫페이지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문객과 모바일로 접속하는 방문객이 동일인일수도 있지만 각각 이용하는 성향이 많이 다르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당장 필요한 글 위주로 보기 때문에 글 자체에 집중하는게 좋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이탈률이 컴퓨터에서보다 큰걸 보면 카테고리나 최근글, 최근 댓글, 태그 등 블로그내 다른 글로의 클릭을 유도하는 링크들이 그 역할을 거의 하지 못하기도 한다.

그리고 화면 터치 환경인 모바일에서는 컴퓨터에서 보여지는 마우스 오버 등 여러 효과들이 의미가 없기도 하다.

그래서 !! 태블릿을 포함한 휴대폰 모바일 환경에서 글 하단에 위치했던 최신글과 최근 댓글 부분을 보이지 않도록 했다.

모바일 - 상단모바일 - 하단

줄넘기는 br 태그도 모바일 환경에서 불필요하게 여백을 차지하는 부분은 나타나지 않도록 했다.

카테고리 선택 화면

모바일에서는 글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에서 다른글을 보기 위해서는 메뉴바의 카테고리를 이용해야 한다.

모바일 유입이 이젠 PC 를 추월해 버린 상황이라 신경을 안쓸수는 없지만 내 바램은 PC 환경의 유입이 더 많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