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베네수엘라 마이크로소프트 홈스토어에서의 가격 오류로 단돈 몇천원의 금액으로 윈도우 오피스 등의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을 구입하는 일명 베네발 마소 대란에 수많은 사람들이 이벤트?에 참여했다.

결국 지난번 델 모니터 대란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해프닝으로 끝났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구입 취소 안내 메일을 보내어 이미 발급된 키는 회수하고 결제된 금액은 환불 조치된다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구입 취소 메일 내용

일부는 본인의 사용 목적을 위해 구입하기도 하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러 제품을 구입하기도 하였다. 심한 경우는 되팔 목적을 위해 몇백, 몇천개를 사재기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중고 장터에서는 사재기한 제품을 몇배로 가격을 올려 재판매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그러나 이 모든 일이 한여름밤의 꿈처럼 물거품이 되었고 이 대란에 해당되는 모든 제품들은 이제 회수와 환불조치가 진행되고 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다시 삭제 후 재 설치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고, 개인에게 장터에서 구입한 경우 판매자가 잠적하여 구입한 돈을 되찾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한다.

이번 베네발 마소 대란은 IT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많은 블로거들이 구입 정보를 자신의 블로그에 올렸고 삽시간에 소식이 퍼져나가 이를 본 사람들이 대거 대란에 참여하게 되었다. 많은이들이 오류 사실을 걱정하며 경고했지만 아무런 주의 사항 없이 잘못된 정보를 많은 사람에게 퍼트리고 결국 여러가지 불편을 초래하게 되었고 아무도 사과나 반성은 없고 본인의 취소 사실에 기분 상한것만 생각하고 마이크로소프트만의 잘못인양 얘기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사과도 필요할지 모르지만 이번일의 확대에 블로거들도 상당히 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해당 블로그에서는 방문객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할것이다.

아픈만큼 성숙한다고 했던가.. 이번 마소 대란을 통해 잘못된 정보의 전달이 얼마나 위험한것인가를 깨닫고 블로거로서의 책임 의식이 좀 더 성숙하기를 바란다.

나 역시도 블로그에 잘못된 정보를 올려서 누군가에게 불편을 초래하게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지금도 진행중일수도 있고... 만약 잘못된 사실을 알게 된다면 당연히 나도 사과를 해야 하고 사과할 준비는 되어 있다.

누군가에게는 기분 나쁜 글이 될 수도 있을꺼 같아서 망설여지지만.. 내 생각이 그렇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