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테터데스크를 이용해 블로그의 첫페이지를 만들었다.

테터데스크는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을 통해 첫페이지를 꾸밀 수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요즘의 반응형 스킨에서 반응형이 반영되지 않아 대부분이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사실 적용되지 않는건 당연한 거였는데.. 나는 그 이유를 잘 몰랐다.

테터데스크의 컨텐츠의 내용은 본문의 내용과는 설정이 완전 다른 '부분'이었던 것이다.


이번에 다시 테터데스크를 오랫만에 보니 첫 화면에 설정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샘플이 제공되기도 하고 최신글이나 특정 카테고리의 글들을 썸네일과 함께 뉴스레터 형식으로 불러 올 수도 있고 화면 크기도 조절할 수 있다.


나는 첫페이지를 뉴스 기사식의 여러가지 이미지가 나열되어 있거나 글의 목록이 보이는 형태보다는 간단한 아이콘 몇개로 표현되는 심플한 화면을 좋아한다.

그래서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리디렉팅 방식으로 화면을 구성해 사용했었다.

테터데스크에서는 디자인 편집 모드로 HTML/CSS 수정을 통해 이전과 비슷한 형태의 화면을 구성했다. 완전 심플하게... 복잡하게는 하고 싶어도 실력이 없어서 못한다.

시원하고 깔끔한 첫페이지의 모습에 너무 만족하고 있었는데 ...

블로그 이곳 저곳을 테스트해보니 뭔가 좀 이상한 부분이 발견되었다.

첫화면은 아닌데... 게시글의 화면이 좀 이상하다. 글을 클릭해서 보는 화면과 댓글을 클릭해서 보는 화면이 조금씩 다르다. 주소가 다른건 알겠는데 내용은 그대로여야 할텐데 글이 위로 당겨 올라 간다.

글 클릭시댓글 클릭시

게시글이 조금 다른 페이지 이지만 제목 부분이 오른쪽이 위로 확 당겨져 올라가 있다.

테터테스크를 사용하기 전에도 발생하던 일인데 내가 눈치채지 못했던 것일까? 테터데스크를 제거하고 확인해보니 밀림이나 당김 현상 없이 변함없는 화면을 보여준다. 역시 데터데스크가 문제의 원인이다. 이런 현상이 데터데스크 자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현재 사용하는 스킨과 충돌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 궁금해졌다.

일부 다른 스킨을 테스트 해보니 별 문제는 없는 듯 보인다. -.-; 차라리 모두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면 원래 그려려니 하고 넘어갔을텐데.. 왜 현재 이곳에서만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인지... 결국 스킨과 테터데스크가 충돌하거나 맞지 않다라는 것인데;;;

지금의 내 수준에서는 해결방법을 전혀 모르겠다. 아주 불편한건 아니라서 그냥 이대로 사용하려고 한다. 나중에라도 해결방법을 찾게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