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블로그의 스킨을 1년이 넘게 사용중이고 그동안 여기저기 많이 수정했지만 새로운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고 기존의 오류를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내가 웹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다보니 해결하는데 한계가 많다. 앞으로 경험이나 배움을 통해 오류를 해결하고 완벽한 블로그가 되었으면 좋겠다.

현재까지 발견한 오류는 모두 8가지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문제는 아니지만 똥싸고 않닦고 그냥 나온듯 왠지 찜찜하기는 하다.

1 메뉴바의 횡 스크롤 먹통

블로그의 왼쪽 상단의 메뉴바에 두번째 단에는 여러 아이콘들이 가로 방향으로 나열되어 있다.

블로그의 첫페이지나 카테고리 선택시 메뉴바를 열면 가로 스크롤이 작동한다. 하지만 본문 게시글 상태에서는 스크롤이 되지 않는다. 모두 되던지 모두 안되던지 하면 좋을텐데 이것도 저것도 아니다. 혹시나 나만 문제가 있나 싶어 스킨 제작자의 메뉴 화면을 보니 그곳도 마찬가지로 게시글에서는 스크롤이 작동되지 않는다. 스킨의 HTML에서 게시글 안에 포함시키거나 위치를 변경하면 가능할듯도 하다. 해결해 보려고 이것저것 모두 시도해 보았으나 정확한 원인을 모르니 해결 방법도 못찾고 있다.

지금은 메뉴바의 내용을 완전 다 새로 구성해서 이 문제는 더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2 카테고리 화면 말줄임 겹침 현상

카테고리 선택시 화면에서 글 내용 부분의 마지막 말줄임 부분이 글과 겹쳐 보인다.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은 아니라서 현재 상태로 이용중이다. 그리 어렵지 않게 해결될거 같은 부분인듯 한데 해결방법을 잘모르겠다.

3 카테고리 새글 표시

현재의 스킨에는 새글 표시가 아이콘 폰트로 대체하여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처음에는 나도 사용하기도 했는데 언제부터인가 이 기능이 되지 않는다. 스킨을 수정하는 중에 다른 요소와 충돌이 일어난거 같은데 하나씩 모두 지워가며 확인할 수도 없고... 원래는 새글 표시 아이콘을 색과 모양을 빨간 색과 다른 아이콘 폰트로 교체하려 했는데 안되서 포기하고 CSS와 js 에 포함된 관련 구문을 모두 삭제해 버렸다. 사용하지 못할바에야 모두 버린다. ㅋㅋ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새글 표시로 이용하고 있다. -.-;

4 다중 이미지 배치시 가운데 정렬 오류

게시글이나 첫페이지에서 아이콘 여러개를 배치할때 한 가운데 정렬이 되지를 않고 오른쪽으로 쏠려 있다. GIF나 JPG 이미지는 한 가운데 정렬이 되던데 아이콘 폰트는 정렬이 되지 않고 있다. 테이블로 만들어서 넣어보기도 하고 ul li 를 이용한 가로 배열도 해보았으나 역시 가운데 정렬이 되지 않는다. 스킨의 문제인지 내가 미숙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를 못해서 그런지 모르겠다. 현재는 거의 억지로 위치를 당겨서 가운데 정렬 상태로 보이게 해놓았다. -.-;

리스트 ul 의 클래스에 max-width 를 설정하니 간단하게 해결되었다. -.-;

5 테터데스크 사용시 댓글 페이지에서 글 본문 상단 여백 변화

테터데스크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이 오류에 대해 전혀 몰랐는데 이번에 테터데스크를 처음 사용해보고 이 오류를 발견했다. 근데 다른 스킨에서는 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 스킨에서만 발생한다. 초기 상태에서도 테스트 해보았으나 동일한 오류가 발생한다. 역시 해결방법을 전혀 못찾고 있다.

6 댓글 입력시 타임라인 일시 끊김 발생

댓글 부분은 타임라인이란 방식으로 시간에 따라 댓글 왼편에 선으로 연결되어 표시된다. 평소에는 제대로 표현되나 글을 입력한 직후에는 일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내 생각에 이 부분에 적용된 어떤 기능이 포함된 JS 스크립트 때문에 발생한 듯 한데 오류라기 보다는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는 듯 하다.

7 시계 위젯의 애니메이션 비활성

PC 화면에서는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작동하나 모바일 화면에서는 메모리 사양 때문인지 플립시 애니메이션이 종종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가끔 제대로 작동할때도 있기는 하다. 기기가 더 좋아지면 해결될까? -.-;

8 신고 버튼 수정 불가

블로그에도 신고 버튼 변경 방법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 현재 블로그에서는 반영이 되지 않아 원래 대로 이용중이다. 이 스킨의 초기 상태에서는 제대로 신고 버튼의 변경이 가능한걸로 보아 스킨 문제는 아니고 내가 뭔가 잘못 건드려 발생한 오류인것으로 보인다. 역시 이것 저것 모두 시도해 보았으나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