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나 네이버 등 모든 웹사이트에서는 글의 맨 하단에 태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태그를 잘 활용하지는 않는듯 하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까 해서 태그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1 태그의 사전적 의미

태그의 의미를 찾아보니 '태그는 어떤 정보를 검색할 때 사용하기 위해 부여하는 단어 혹은 키워드를 의미하며, 꼬리표라고도 부른다." 라고 되어 있다. 태그는 보통 방문객이 글 하단에 위치한 태그를 클릭함으로서 같은 태그의 글 목록을 볼 수 있게 도와준다. 아마 대부분은 그런 용도로만 활용하고 있을것이다.

태그 예

어느 블로그에 방문해서 태그들의 목록을 보면 수십개의 무분별한 태그 남발과 엄청나게 긴 문장의 태그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본적이 있다. 이 블로그의 주인은 태그의 용도를 잘 모르는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한다. 또 어떤 블로그는 카테고리만 엄청나게 나열해 놓아 보기만 해도 질리도록 해놓은 곳도 있다. 이럴때 카테고리의 수를 줄이고 태그를 이용하면 조금 더 정리된 모습을 만들 수도 있다.

나도 태그의 기능을 몰랐을때는 화면만 차지하는 번거로운 존재로만 인식해왔다. 그래서 스킨에서도 태그 기능을 아예 삭제하고 사용했었다. 그런데 태그의 기능을 알고 나서 지금은 태그는 없어서는 안될 너무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가 되었다.

2 태그의 검색 기능 활용

그럼 이 태그를 어떻게 하면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태그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된 동기는.. 블로그의 메뉴 버튼을 새로 추가하는 중에 태그의 기능을 알게 되었다.

블로그 내의 집수리나 농사와 관련된 특정 게시글들을 모아서 하나의 메뉴로 만들고 싶었다. 기존의 카테고리가 있기는 하지만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하기는 애매하고 카테고리가 다른 글들을 혼합하여 여러 종류의 글들을 모아서 리스트를 만들고 싶어졌다. 처음에는 검색 기능을 이용했는데 불필요한 글들도 포함되어 리스트에 나타나는 문제가 발생했다. 그때 생각난 것이 바로 태그이다.

3 태그의 입력 방법

태그의 입력 방법은 간단하다. 글쓰기시에 오른쪽 메뉴의 태그 부분에 태그를 입력 후 엔터를 사용하여 여러개의 태그를 입력하면 된다.

태그는 검색과 같은 방식으로 주소가 만들어진다. 각각의 주소는 'sonylove.tistory.com/search/검색어' 이고 태그는 'sonylove.tistory.com/tag/검색어' 의 주소로 표시된다.

만약 내가 블로그팁 이라는 태그의 글들만 모아서 보고 싶다면 주소가 'http://sonylove.tistory.com/tag/블로그팁' 으로 될것이다. 이 주소를 이용해서 메뉴 버튼이나 다른 링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4 태그의 메뉴 버튼 추가

티스토리의 메뉴 중 화면 설정 중 메뉴 에서는 아래와 같이 사용하고자 하는 메뉴들을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다. 메뉴 추가에서 원하는 태그의 모음을 만들어서 하나의 버튼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 여기서는 블로그팁이라는 태그명으로 속성은 직접 입력으로 선택하여 주소는 바로 위에 설명한 태그 주소를 입력하여 추가하면 된다.

다른 메뉴들과 함께 블로그팁이라는 태그의 버튼이 생겼다.

블로그팁을 클릭하면 블로그팁이란 태그를 가진 글들이 아래와 같이 보여지게 된다.


5 태그의 활용

메뉴 버튼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태그 링크 주소를 이용해 활용하면 카테고리를 이용하지 않고도 다양하게 여러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이 블로그에서도 메뉴의 여러 버튼들이 태그 기능을 활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태그명을 설정할때도 아무렇게나 무작위로 넣을게 아니라 좀 더 신중히 생각하고 입력할 필요가 있다. 너무 쉬워 다 알고 있는 기능일수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간단하고 활용성이 큰 태그를 제대로 활용하는 블로그를 나는 거의 본적이 없다.

태그는 방문자를 위한 기능이라기 보다 운영자에게 더 필요하고 유용한 기능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