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JPG, GIF, PNG 파일등의 블로그에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들을 가능하면 아이콘 폰트로 교체하고 있다. 얼마전 블로그 첫페이지에 오랫동안 사용했던 GIF 아이콘들도 모두 아이콘 폰트로 교체했다. GIF 이미지가 블로그의 속도에 그리 좋은 영향을 주는것 같지 않아서 언젠가는 교체하려고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이번에 바꾸기로 맘먹었다.

블로그에 이미지가 사용되는 곳을 더 찾아보니 댓글과 방명록 부분에 아이콘들이 눈에 띈다. 티스토리 로그인 사용자의 아이콘을 내가 바꿀수는 없지만 아이콘이 없는 사용자나 비로그인 사용자들의 아이콘과 비밀 댓글 사용자들의 아이콘들은 내가 원하는대로 모두 바꿀 수 있을꺼 같다.

스킨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방문객의 아이콘이 좀 심심하게 느껴져서 일전에 아이콘을 다른 이미지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었다.

맨 왼쪽은 기본 제공하는 비로그인 방문객의 아이콘이고 두번째와 세번째는 나중에 변경한 아이콘이다. PNG 파일 형식으로 만들어 그동안 사용했었다.

아이콘 폰트로 불러와 사용하려고 했는데 방법을 잘 모르겠다. -.-;

안되면 되게하라...

아이콘 폰트가 안된다면 벡터 이미지인 SVG 파일을 불러와서 사용하면 되겠다 싶었다. 요즘 나만의 폰트를 만든다고 SVG 파일 만들기에 심취?중이었는데 마침 잘되었다 싶다.

기존에 사용했던 이미지를 SVG 제작앱인 BOXY SVG 를 이용해서 약간 수정을 해서 사용할 SVG 이미지를 만들었다.

블로그에 사용한 '비로그인 사용자' 혹은 '아이콘이 없는 티스토리 사용자'의 SVG 아이콘

'비밀 댓글 사용자'의 SVG 아이콘

비밀 댓글 사용자의 아이콘도 좀 더 산뜻한 or 아름다운? 느낌의 노란색으로 바꾸었다.

이제 더이상 블로그에 이미지 파일은 없겠지?

개인적으로는 사소한 부분일수도 있지만 스킨 제작자들이 이런 부분도 조금만 더 신경써서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특히나 유료 스킨이라면 더더욱 -.-; 일반 이미지 파일에 비해 선명한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스킨이 훨씬 나아 보이지 않을까? 직접 스킨 만들지도 못하면서 감내놔라 배내놔라 한다... -.-;

+ 이번에 추가로 이미지를 SVG 로 바꾼게 하나 더 있다. 블로그를 이곳 저곳 뒤져보니 아직도 이미지 파일이 남아있다. 요건 웹에 찾아도 없을꺼 같아서 직접 만들었다. 누가 말하지 않으면 알아차리지도 못할 부분인데;;;

기존 이미지

교체한 S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