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티스토리 공지에서 파일 서버 이전 에 관한 글을 보게 되었다.


SONYLOVE

티스토리 공지


절대 주소와 상대 주소에 관한 언급을 공지에서 하고 있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 생각해 보았다.

스킨에 업로드된 파일이나 블로그 링크 주소의 경우 그동안 의미도 모른채 상대 주소를 사용해 왔다.

다들 그렇게 사용하니까..

그렇다면 스킨의 업로드된 파일 뿐만 아니라 다른 업로드된 파일 즉.. 본문에 업로드된 사진이나 파일들도 마찬가지로 상대 주소를 이용할 수 있다는 얘기이다.

이제까지 링크 주소를 할때마다 번거롭게 전체 주소를 사용했는데 ...

(티스토리 자체 치환자를 사용하는 경우는 특별히 손댈 필요는 없을꺼 같다.)

앞으로 서버가 변경되어 절대 주소가 변경될 수도 있으니 블로그의 모든 주소는 상대 주소로 모두 수정해야할 듯 하다.

우선은 스킨의 HTML 과 CSS 에 사용된 주소들 부터 상대 주소로 변경했다. 오호.. 이렇게 더 간단해지고 쉬운걸..

미리 알았다면 처음부터 상대 주소로 모두 작성했을텐데.

기존에 쓴 글에서 사용한 블로그 내의 URL 주소들도 모두 차근 차근 상대 주소로 변경해야 할거 같다.

티스토리에서도 최근 https 로의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니 이곳도 서둘러 준비를 해둬야 할거 같다.

갑작스럽게 링크가 깨지는 불상사를 막으려면 말이다.

아마 대부분은 이 공지가 의미하는게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거 같다. 당장 자신의 블로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으니..

티스토리의 공지글들을 보면 티스토리에서 여러가지 기능 삭제 정책으로 인해 조만간 망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들과 불만들이 많은것 같다. 망할 회사라면 이런 서비스나 공지를 해야 할 필요가 없을것이다.

그래도 망할까봐 불안하다면 얼른 자리 털고 다른 곳을 알아보기를 권한다. 괜히 쓸데없는 분란 조장하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