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터넷 브라우저에 광고 차단 앱인 애드블럭을 사용중이다. 광고가 포함된 사이트를 가면 자동으로 광고가 차단된다. 일부 사이트의 경우 광고 차단앱에서 걸러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브라우저에서는 차단된 광고의 숫자가 표시된다. 그 숫자를 보고 광고의 유무를 파악한다.

요즘엔 블로그에도 광고가 많이 설치되어 있어 블로그를 방문할때도 광고 차단앱에서 표시되는 숫자를 확인한다.

근데 내 블로그에는 광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차단되는 부분이 있어 차단 숫자가 2개 표시된다. 하나는 소셜 공유 버튼 부분이 광고로 인식된다. 크게 필요한 부분이 아닌지라 있어도 없어도 그만이라 생각하고 있어 손대지 않고 있다. 다른 하나는 무엇인지 아직 나도 잘 모르고 있다. -.-;


오래전 어느 블로그를 방문했는데 그 사이트의 애드블럭 차단 숫자는 5개가 넘게 표시되어 보인다. 이건 보나마나 광고일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확인도 해보지 않고 그 블로그는 광고 블로그라고 그동안 쭈욱 생각해왔다.

나중에 확인해 보니 광고가 아닌 나처럼 블로그에 설치한 다른 기능이 차단되어 표시된 것이다.

확인도 하지 않은채 그 블로거를 광고 블로거라고 오해하고 그런 마음가짐으로 그 블로거를 대한것이 너무 죄송하고 미안한 마음이다.

나쁜 마음이 내재된 상태로 그분을 대한것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을지라도 그분은 나의 마음을 알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분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립니다.


FROM SONY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