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싱글 앨범의 동시 발매

오랫만에 인터넷을 통해 음반 구경을 했다. 최근 거의 음반을 구입한 적이 없어 새로 나온 음반들이 궁금하기도 했다.

어느 사이트에 보니 어느 인디밴드의 싱글 앨범 발매 소식과 판매글을 보게 되었다. 싱글 음반 2장을 이번에 발매하는데 각각 4,000원대 중반에 판매한다고 한다. 사은품이 포함된 패키지는 거의 15,000원이다. 그런데 노래는 달랑 한곡이다. 

내가 음반 수집이 취미이기는 하지만.. 한번에 동시에 두개의 싱글을 발매하는것도 비정상적이고 음반을 각각 만들어 미끼 상품을 끼워 돈벌이에 이용하는 돈에 환장한 듯한 느낌의 이런 음반을 구입하고 싶지는 않다. 인디밴드라는 말도 이들에겐 어울리지 않는다. 물론 누군가에게는 이 노래가 그만큼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동시에 발매하는 싱글 음반이면 한 음반에 두곡을 같이 포함해서 발매하면 제작비도 아낄 수 있는데 일부러 두개로 만들어서 각각 판매한다니 .. 돈벌 궁리만 하는 거로만 보이고 소비자에 대해서는 전혀 배려 하지 않는 행동으로 보이면서 도저히 납득이 되질 않는다.

일본의 음반들과 아이돌 음반의 경우 유사한 마케팅 전략이 성공적이었던 걸 본적이 있다. 그런데 음반 구입에 소극적인 우리나라에서 이런 판매방식이 통할지는 모르겠다. 일단 나는 현재로도 부정적이지만 향후 활동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듯 하다. -.-;


2 미친 중고 음반 시장

음반을 더 구경하려고 인터넷 알라딘을 살펴보았다.

개인들이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중고 음반들을 구경할 수 있고 음반 가격에 참고할겸 종종 보곤 한다. 우연히 발견한 음반의 중고 음반 가격 정보를 어느 정도 미리 알고 있다면 구입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게다가 내가 소유한 음반의 가치?를 확인도 할 수 있어서 비싼 가격에 판매되면 왠지 기분이 좋아지기도 한다.

음반 시장의 규모는 음원 시장의 확대로 점점 작아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음반 발매 수량도 줄어들어가고 있다. 음반 발매 자체가 줄어드니 중고 음반 시장에서도 최근 음반들은 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렇다 보니 여기에서도 너무 과하게 비싸 보이는 음반들이 많다. 의도적으로 중고 음반 가격을 올리려고 하는것인지 .. 아니면 그만큼 구하기 어려운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다. 어떤 음반은 너무 널려있어서 구하기 어렵지 않은 음반인데도 불구하고 엄청난 가격에 판매중인 경우도 있다.

사진의 음반은 나도 대부분 갖고 있는 음반이다. 하지만 이건 미친 가격이라고 밖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