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티스토리에 추가된 신규 스킨들을 보니 최근 웹사이트 트렌드에 발맞추고 기존의 유료 스킨과도 비슷한 정도의 수준에 이르렀다고 생각된다. 유료 스킨의 판매가 이번 티스토리의 업데이트로 꽤 영향을 받았을듯 하다.



신규 스킨은 현재 3가지인데 구성이 유사하지 않고 약간씩 차이가 있다. 사이드바의 모듈의 경우 POSTER 스킨은 메뉴 버튼을 이용하여 사이드바를 왼편에 배치하였고 WHATEVER 스킨은 티스토리의 기존 스킨인 #1 과 비슷하게 맨 하단에 사이드바의 모듈을 위치시켰다. LETTER 스킨의 경우도 메뉴버튼을 이용한 왼편 사이드바로 POSTER 스킨과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다.



사이드바의 모듈은 보통 공지사항, 최근 글, 최근 댓글, 태그, 방문자 수 등 여러 모듈을 추가하거나 삭제하여 구성할 수 있다. 하지만 신규 스킨들에서는 사이드바 모듈의 항목이 간소화되거나 빠져있기도 하다. 사이드바의 모듈을 추가하는 것은 티스토리의 치환자를 사용해야 한다.

티스토리의 스킨가이드에서는 스킨의 구성요소인 여러 치환자들의 사용법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스킨을 어느 정도 다루어 봤다면 스킨의 치환자에 익숙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을지도 모른다.

티스토리의 홈페이지 하단에 스킨 가이드 링크가 있고 아래의 내용도 스킨가이드의 내용을 조금 더 다른 화면으로 구성한 것일 뿐이다.



현재 사이드바 모듈이 없는 POSTER 스킨의 사이드바에 최근글, 댓글 등의 모듈을 추가하려고 한다.

POSTER 스킨의 경우 관리자 화면에서 사이드바 설정을 확인해 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모듈이 전혀 설치되어 있지 않다.



사이드바의 순서를 조정하고 설정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아무런 항목도 보이지 않으니 이 상태에서는 할 수 있는게 없다. 티스토리에서 사용자들에게 높은 자유도를 주기위해 아예 사이드바 모듈을 넣지 않았을 수도 있다.

다행히 사이드바의 구성은 스킨가이드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고 기존의 대부분의 스킨 HTML 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스킨가이드의 항목에서 필요한 모듈을 복사하여 위 이미지의 구조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기존의 다른 스킨의 사이드바 부분을 복사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편한 방법을 찾아 사용하면 된다.

여기서는 모듈을 하나씩 찾아 복사하여 추가하는게 번거로워서 기존 스킨의 사이드바 부분을 관리자 화면의 스킨 편집모드 HMTL 에 통채로 복사해서 옮겨왔다.



POSTER 스킨에 사이드바 모듈들을 추가하였다. 더 추가하고 싶은 모듈들은 스킨 가이드를 활용하면 된다.

모듈들을 확인하다 보니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인기글 모듈이 추가되었다. 썸네일 치환자도 제공한다. 앞으로는 인기글을 좀 더 쉽게 활용할 수 있을 듯 하다.



HTML 에 사이드바 모듈을 추가하고 나면 관리자 화면의 사이드바 항목을 클릭하면 추가된 모듈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추가된 모듈을 관리자 화면에서 손쉽게 이동하거나 넣고 뺄 수 있게 되었다.



사이드바에 모듈들이 추가된 상태이다.

아무런 꾸미기를 하지 않은 상태라 배치가 엉망이다. 제대로 사용하려면 CSS 를 이용해 이쁘게 가다듬어야겠지만 지금 사용할것도 아닌데 괜히 힘뺄 필요도 없고 나머지는 각자 알아서 하는걸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