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날의 첫 글이다. 첫 글도 블로그 스킨 수정 진행 사항에 관한 글이다.

스킨 수정의 과정을 글로 남겨 놓는 이유는 거창하지만 내 블로그의 역사?이기도 하고 수정시 확인할 일이 생기기도 해서 나 자신에게도 여러모로 쓸모가 있다. 현재 사용하는 스킨은 CCZ-CROSS 이다. 이제 이 스킨을 사용한지도 만 1년이 되었다. 처음 이 스킨을 적용하고 거의 모든 곳을 수정했다. 원래 스킨의 흔적은 몇군데 남지 않았을 정도이다. 그래도 기본 베이스가 잘 되어 있어 수정해서 사용하기에 아직까지 이만큼 내게 잘 맞는 스킨이 없는거 같다.

요즘은 블로그의 사이드바 부분을 집중적? 으로 수정중에 있다. 티스토리에서는 사이드바를 통해 프로필, 달력, 카운터, 글보관함, 링크, 태그 등 수많은 모듈을 제공하고 있지만 현재 이 블로그의 사이드바에는 카테고리와 최근글 & 최근 댓글 만 사용하고 있다. 고정된 사이드바가 모니터 화면을 벗어나지 않게 하려다 보니 필수적인 모듈만 추가했다.

사용중인 카테고리와 최신글 & 최근댓글은 마우스 오버 효과나 아이콘 폰트 추가 등 그동안 꽤 많은 수정 과정을 거쳤고 크게 부족함이 없이 사용중이다. (사진1, 사진2) 불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뭔가 계속 더 나은 디자인과 효과를 적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사진1. 카테고리 - 변경전사진2. 최근글 - 변경전

1 카테고리 게시글 수 및 최근글 댓글 수 - 괄호 삭제

티스토리에서 카테고리의 게시글 수와 최근글의 댓글 수 치환자는 괄호안에 그 숫자를 표시한다. 괄호가 보기에 나쁘지는 않지만 그래도 뭔가 좀 더 남들과는 다르게..그리고 더 화려(?) 하게 보이게 하고 싶어졌다. 누군가의 시선에는 나의 취향을 별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남의 시선과 취향 따위는 내게 중요하지 않다. 우선 내가 마음에 들어야 한다.

우선 각 위치의 치환자별로 스크립트를 이용해 괄호를 우선 삭제했다. 괄호 삭제 방법에 관한 글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2 카테고리의 게시글 수 - 배경색 추가

카테고리의 게시글 수 부분 꾸미기에는 삭제한 괄호 대신 테두리를 적용해 보기도 하고 바탕색을 입혀보기도 했다.

사진3. 직사각형 테두리 적용사진4. 반곡선형 직사각형 테두리
사진5. 곡선형 테두리사진6. 곡선형 바탕화면

색상과 테두리의 모양도 변경해보고 배경색도 추가해보고 여러가지를 실제 적용해서 비교해보니 배경색을 입힌 경우가 가장 마음에 든다. (사진6)

최근글 모듈에서 사용중인 글 순서의 핑크색과 함께 일체감과 균형감이 느껴져 자연스러워 보인다.

3 최근글의 댓글수 - Emoji 아이콘 추가

최근글의 댓글수 부분에는 삭제한 괄호 대신 앞에 이모지 (Emoji) 아이콘을 삽입했다. 카테고리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에는 너무 단조롭다.

아이콘의 새로운 발견 이모지 Emoji 의 가능성과 한계

사진7. Emoji 아이콘 추가

4 기타 변경 사항

사이드바 외에도 여기저기 아주 소소하게 수정된 부분들이 있다.

1) 회전 로고 변경

블로그의 상단 메뉴바 부분에 원 모양의 아이콘 폰트를 회전시키던 로고를 아이콘 폰트를 사용하지 않고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CSS를 적용했다.

2) 방명록 원형 바탕 변경 & 설정 아이콘 회전 효과 변경

3) 댓글 수 바탕 모양 변경

이제 CSS 로 원 만드는 방법에 대해 조금은 익숙하게 되었다. 전에는 padding 값을 이용해서 원을 만들어 사용했는데 폰트 크기가 변경되거나 10자리 숫자인 경우 원 모양이 제대로 표현이 되지 않아서 사용하기 불편했다. 현재는 width 와 height 값 그리고 line-height 를 이용해 원을 만들어 사용중이다. 폰트 크기가 바뀌어거나 2자리, 3자리 이상의 숫자가 되어도 원의 형태가 그대로 유지되어 앞으로 자주 활용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