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TIPS

댓글이나 방명록에 글 리스트는 아이콘과 필명, 글 내용, 수정 삭제 버튼, 댓글달기 버튼으로 이루어져있다.

보통은 방문객이 댓글을 쓰면 그 아래에 관리자가 답글을 작성한다.

이 둘을 굳이 구분하지 않아도 관리자와 방문객을 글의 순서로 유추할 수 있다.

하지만 댓글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둘의 구분이 어려워지기도 한다.

둘을 구분하여 볼 수 있도록 티스토리에서는 친절하게도 관리자와 로그인 방문객, 비로그인 방문객 각각의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되는 클래스를 이용하여 각각을 별도로 꾸며서 구분할 수 있다.

어떤 스킨에서는 친절하게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 블로그에서는 각각을 단순하게 색만 다르게 지정했다.

로그인 방문객은 빨간색, 관리자는 파란색, 비로그인 방문객은 검은색으로 말이다.

필명 부분은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것이라 스킨이 다르더라도 모두 같은 클래스명이 사용되니 스킨이 이곳과 다르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댓글과 방명록의 필명 부분을 수정하는 것은 아래의 방법을 활용하면 된다.

색을 바꾼다거나 박스형 버튼으로 꾸민다거나 원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다.

아래 글을 통해 유추해보면 아이디 뿐만 아니라 글과 댓글의 모든 구성 요소를 필명에 따라 별도로 지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요란하게 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사실 이 내용은 티스토리의 스킨 가이드에 자세히 나와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1관리자 필명 변경

rp 는 댓글 부분의 클래스명이고 guest_admin 은 방명록 부분의 클래스명이다. 단지 블로그마다 아이디 클래스명을 달리 쓰고 있으므로 .tit_nickname 부분은 스킨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 #1 스킨은 .tit_nickname 이지만 다른 스킨은 나도 잘 모르겠다. 보지 못해서... 보고 싶지도 않고 ㅎㅎ

.rp_admin .tit_nickname a, 
.guest_admin .tit_nickname a {
    color: red;
}


2로그인 과 비로그인 방문객 필명

로그인 아이디의 경우 블로그의 스킨에서 정한 a 태그의 설정에 따라 변경된다. 비로그인의 경우는 스킨에서 정한 기본 텍스트 색상의 설정으로 되어 있다. rp_general 을 통해 사용할 수도 있지만 굳이 사용해야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서 기본 설정에 따라 구분만 할 수 있도록 했다.

결국 관리자인 본인의 필명 색만 변경하면 되는것이다.

댓글 적용

3방명록 아이콘 문제

방명록의 경우 색상 지정은 가능하지만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이 아주 없는것은 아니다.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부분도 아니고 앞으로 개선될것 같아 그냥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