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티스토리의 개편으로 전체 카테고리명의 변경이 불가능해졌다.

+ 다시 티스토리에서 관리자에서 전체 카테고리명을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예전에는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관리자에서는 변경할 수 없다. 그래서인지 블로거들 중 이에 대한 불만들이 많은듯 하다.

사실 나는 예전에 이미 MY STORY 라는 명칭으로 바꿔놓아서 카테고리명 변경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불만은 없다.

그리고 광고 블로거들이 이곳에 오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블로그 꾸미기 관련 글은 가능하면 더이상 안쓰려고 했는데 그래도 혹시 필요한 사람이 있을꺼 같아서 글을 써본다.


티스토리의 스킨을 선택하여 설치하게 되면 기본 전체 카테고리명은 현재 '분류 전체보기'로 표시된다. (아래 그림 참조)

이 명칭을 바꾸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티스토리에 요청하지 않아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1먼저 블로그의 관리자 화면에서 -> 꾸미기 -> HTML/CSS 편집을 클릭한다.



2스크립트 작성


티스토리의 카테고리 치환자의 전체카테고리명 태그는 .link_tit 으로 지정되어 있다. (아래 그림 참조)



전체 카테고리명 태그를 이용하여 내용을 바꿀 스크립트를 아래와 같이 작성한다.

분류 -> 나의 , 전체보기 -> 예쁜글 로 변경할 것이다.

두개로 나누지 않고 하나로 통합해서 작성해도 된다. 분류 전체보기 -> 나의 예쁜글

결과는 동일하다.

기존 다른 카테고리명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변경하는 방법은 같다. 분류 전체보기를 대신 사용중인 문구를 넣으면 된다.

설마 이 몇글자 되지도 않는걸 타이핑이 귀찮다고 하는 사람은 없겠지?


전체 카테고리명 변경

<script>

$('.link_tit').text('나의 예쁜글');

</script>


혹은


전체 카테고리명 변경

<script>

$('.link_tit').each(function(){ var _this = $(this); 

if( _this.text() ){ var _searchCntStr = '' + _this.text().replace('분류', '나의').replace('전체보기', '예쁜글') ; _this.text(_searchCntStr); }});

</script>


혹은


전체 카테고리명 변경

<script>

$('.link_tit').each(function(){ var _this = $(this); 

if( _this.text() ){ var _searchCntStr = '' + _this.text().replace('분류 전체보기', '나의 예쁜글'); _this.text(_searchCntStr); }});

</script>


3스킨 HTML 에 스크립트 추가 & 저장


위에 작성한 스크립트를 스킨의 HTML 의 하단 </body> 바로 위에 추가한 후 저장한다. (아래 그림 참조)

그리고 변경된 카테고리명을 확인하면 된다.



4변경 화면 확인


아래와 같이 전체 카테고리명이 나의 예쁜글로 변경되었다.

모두 즐거운 티스토리가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