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티스토리의 카테고리내의 다른글을 나타내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첫째는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으로 제공하는 카테고리의 다른글 보기와 두번째는 티스토리의 HTML / CSS를 수정하여 치환자를 이용한 카테고리 관련글 보기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플러그인 방식은 관리자 메뉴에서 간단히 클릭 한번으로 설치할 수 있다. 좀 더 다양한 꾸미기를 하려면 역시 CSS 를 수정해야 하긴 하다. 치환자를 이용한 관련글 보기는 글의 대표 이미지를 섬네일로 불러와 글제목과 함께 표현할 수 있다. 게다가 여러 설정을 본인의 입맛대로 다양하게 수정할 수도 있다. 플러그인 방식보다 훨씬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이미지를 이용해서 블로그내의 다른글에 방문객의 관심을 좀 더 높히고 체류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 아쉬운건 4개의 항목만 보여지고 댓글 수를 표시할 수 없다는게 플러그인 방식에 비해 좀 아쉽긴 하다.

지금까지는 카테고리 더보기를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인 카테고리 더보기를 약간 내 입맛에 맞춰 수정하여 사용해왔다. 크게 불편하거나 불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 요즘 인기있는 스킨들의 블로그를 보면 분위기가 티스토리 자체의 플러그인보다는 대표 이미지를 활용한 관련글 더보기 방식이 대세인거 같아 보인다.

티스토리의 치환자를 이용해야 해서 티스토리 가이드에서 설명해 놓은 스킨 꾸미기 설명과 다른 블로그의 스킨을 참고해서 2단으로 적용해 보았다. PC 화면에서는 2단 화면이고 모바일에서는 1단으로 보이도록 했다. 바꿔놓고 보니 카테고리의 다른글 보다 지금의 방식이 훨씬 나아 보이긴 한다. 아무래도 이미지가 보이니까.. 어떤 블로그에서는 이미지의 위에 제목을 넣어서 보이도록 하기도 하는데 내 취향에는 현재의 2단으로 구성된 방식이 더 맘에 든다. 설마 이거 방법을 묻는 사람은 없겠지?

현재 블로그의 경우는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2의 스킨 구조를 보고 참고했다.

카테고리 다른글 썸네일 이미지 방식 변경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