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스피커의 유닛이 고장나서 제작사인 카시오페아 음향에 직접 스피커를 가져가서 수리를 받아왔다.

스피커 유닛의 교체는 사실 너무 간단해 보였다.

유닛을 빼서 새로운 유닛으로 바꾸고 납땜으로 선 연결만 하는 간단한 작업이었다. 

유닛을 하나만 별도로 구하기가 어렵다 보니 간단해 보이더라도 직접 하느니 맡겨서 하는게 나을듯 하다.

지금 사용중인 스피커의 제조사인 카시오페아 음향은 2000년대 초반부터 델타, 감마, 입실론, 알파라는 이름의 스피커를 만들어왔고 게다가 스피커의 유닛이나 성능을 발전시켜 알파 1, 2,3, 4, 감마1,2,3,4, 입실론1,2,S 등 여러 스피커들을 발매했다. 카시오페아의 초기 스피커들은 나무 재질의 캐비넷 인클로져였는데 최근의 스피커들은 알루미늄 같은 고급 소재들을 사용하는 듯 하다. 

유닛들도 아큐톤 같은 점점 고가의 유닛들을 채용하는듯 하고..

내가 구입하던 당시의 스피커와는 가격도 많이 올랐을듯 하다.

카시오페아의 알파1 스피커는 2001년에 출시되었는데 이제 20년이 되어간다.

20년된 스피커라고는 생각되지 않을만큼 세월이 느껴지지 않는다.



수리한 유닛은 가운데 쭈굴이 스캔스픽 18W/8545 미드우퍼이다.

내가 이 스피커를 구입한건 2013년인데 7년이란 시간이 지났다. 

중고로 구입하긴 했지만.. 중고가격이 지금과 비교해도 그 당시와 큰 차이는 없는듯 하다.

세월이 흘러도 스피커의 가치는 그리 떨어지지 않은듯 해서 다행이란 생각도 든다.


카시오페아의 스피커 중 최근 기종들은 들어보지 못해서 어떨지 모르지만 들어본 스피커 중 감마2 는 지금도 정말 갖고 싶은 스피커이다. 지금 갖고 있는 알파와 형태는 비슷하지만 크기가 약간 작았다. 언젠가 오디오쇼에서 감마2를 듣는 순간 바로 확 빠져들만큼 투명한 소리라는게 이런거구나 싶었던 기억이 난다. 근데 또 실제 들이면 청음환경이 달라 어떨지 장담할 수는 없다. ㅎㅎ

지금 사용하는 알파1도 그리 불만인건 아니어서.. 

실상은 윗 단계로 올라가기에는 비용 부담이 커서 쉽게 올라가지 못할듯 하다. ㅠ.ㅠ

큰 스피커를 사용하다 보니 소리 외에는 장점보다는 단점들이 많다.

무거워서 중고거래 하기도 어렵다 보니 오래 사용할 수 밖에 없다.

고장이 나면 수리하러 가기도 어렵고.. 이동하는 자체가 스트레스이다.

유닛도 3개씩이라 하나만 고장나도 비용이 만만치 않다. 모두 다 수리하려면 중고가보다 높을수 있다.

자리를 많이 차지하다 보니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도 뭔가 방안이 가득차게 느껴진다.



댓글
  • 프로필사진 로안씨 와우 블로그가 완전 이쁜데요? ㅎㅎ
    근데 ui가 조금 보기가 힘든것 같아요 ㅜㅜ
    좀더 가독성있게 바꾸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근데 스피커 완전 간지네요 갖고 싶어지는걸요? ㅎㅎ
    2020.05.27 17:33 신고
  • 프로필사진 SONYLOVE 처음 만들었을때는 그래도 신경쓴다고 했는데 오랫동안 그대로 사용하다보니 요즘 스타일에 따라가지 못하는 구식이 된 모양이네요.
    좀 더 사용자 위주로 고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_^
    스피커는 이미 나온지 20년이 되어가는 고물? 입니다. ㅎㅎ
    최근 나오는 스피커들은 훨씬 디자인이나 성능이 좋을거에요.
    지르세요~~~~
    2020.05.27 23:30 신고
  • 프로필사진 liontamer 미니 블루투스 스피커 틀어놓고 있는 저는 이 포스팅을 보며 부러워하고 있습니다 ㅎㅎ 스피커 멋있어요 2020.05.31 20:24 신고
  • 프로필사진 SONYLOVE 요즘 음악 소리 크게 틀어서 실컷 듣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 좋은걸 왜 안했나 싶어요.
    원래 다른 집에 소리가 들릴까봐 작게 들었는데 요즘은 그냥 막 크게 틀어댑니다.
    요즘 볼빨간 사춘기 노래 듣고 있는데
    그리고 요즘 블루투스 스피커도 소리 좋던데요.
    오디오는 스피커보다는 큰소리로 들을 수 있는 공간이 더 중요하더라고요.
    2020.06.01 23:04 신고
  • 프로필사진 초코미 제 블로그에 처음 쓴 글을 보다가 SONYLOVE님이 달아주신 댓글을 보고 들어와 봤습니다^^
    예전에도 들어와봤었는데, 블로그를 몰라서 그랬는지 임팩트를 느끼지 못했는데 요즘 html과 css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 있는 와중에 보니 와우~ 고수님의 향기가 물씬 나서 자동 반사적으로 댓글 적고 갑니다!
    20년된 스피커치고는 엔틱해서 멋스럽습니다. 예전에 이런 스피커들 가격이 어마어마 했었는데 말이죠
    종종 들르겠습니다
    2020.06.14 23:19 신고
  • 프로필사진 SONYLOVE 블로그를 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ㅎㅎ
    조금씩 배워가면서 블로그에 적용해가는게 티스토리의 재미죠.
    아 그리고 저도 스피커가 엔틱스러워서 마음에 듭니다. 출시가는 좀 비싸긴 했던것 같은데 요즘 오디오 시장이 많이 줄어들고 가격도 많이 저렴해져서 오디오 하기 좋은 시절입니다. 적당한 가격대에 오디오를 구입해서 갖추고 음악을 즐기는 것이 저에게는 소소한 낙이에요.
    2020.06.16 00:55 신고
  • 프로필사진 김재훈 혹시 수리하는곳 위치와 연락처를 알 수 있을까요? 2020.10.22 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