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다보니 방문자의 유형이나 행동에 대해 궁금하기도 하다. 어떤 검색어로 유입되었는지 혹은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몇개의 페이지를 보았는지 등등이 말이다. 내 블로그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기도 하고 말이다. 쉽진 않겠지만..

티스토리의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블로그 유입에 관한 정보를 대략적으로 알려준다. 검색어, 방문자수 등등..

얼마전 블로그 스킨을 변경하면서 현재 접속자 수 위젯을 설치하면서 해당 사이트(http://www.histats.com/)를 둘러보니 방문자 정보를 좀 더 상세하게 얻을 수 있었다. 사이트에 나의 블로그를 등록하기만 하면 된다.

Summary 에서 현재 블로그의 유입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등록한 시간부터 방문자 수, 페이지 뷰, 방문자당 평균 페이지 수, 현재 접속자 수, 시간대별 방문자 수 그래프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시간으로 변동사항이 적용되어 보여진다.

2015년 10월 1일 페이지뷰는 749 회 & 방문자수는 468 그리고 현재 접속자 수는 0 ㅠ.ㅠ 평균 접속시간 20분 ? 방문자당 평균 페이지 뷰 1.6 이라고 한다.

아이피 제외라는 항목이 있어서 내가 접속하는 아이디는 통계에서 빼도록 설정했다.

티스토리의 관리자에서 보여지는 유입 통계와는 꽤 많이 차이가 난다. 티스토리 자체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방문자 수가 550정도 되던데.. 100이나 차이가 난다. 어느쪽이 정확한지 모르겠지만 내가 보기엔 둘다 신뢰하기엔 어렵고 참고만 하는것이 좋을 듯 하다. 적은 방문자 수가 아무래도 좀 더 정확하겠지!!

왼편 메뉴에서 Visitors 를 클릭하면 방문자의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다.

+ 여러가지 통계사이트를 한번씩 사용해보니 구글 애널리틱스가 가장 쓸만하다. -.-; 따로 스킨에 소스코드를 삽입하지 않아도 되고 유용한 정보도 가장 많이 제공된다. 지금은 구글 애널리틱스만 이용중이다.

방문자의 접속 사용기기, OS, 브라우져 등등